본문 바로가기

  • 과학기술정보
  • 온라인 컨설팅

온라인 컨설팅

전문 컨설턴트

전문 컨설턴트 상세
성명
박건혁Gunhyuk Park(성명을 클릭하시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parkgunhyuk@gmail.com

상담신청

상담신청 상세
받고 싶은 컨설팅 분야
  • :
받고 싶은 컨설팅 제목 [드림톡콘서트(사전)]생명과학 발달
받고 싶은 컨설팅 내용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나 세포 배양 기술 등을 활용하여 킹콩과 같은 괴물을 만들 수 있나요? 


영화 쥬라기 공원처럼 공룡이나 멸종된 동물의 피가 있다면 생명과학 기술을 통해 이미 멸종된 동물이나 공룡이 다시 생길수 있을까요? 



영화 혹성탈출 처럼 세포 융합,세포 배양 기술 들을 활용 하여 원숭이가 인류보다 똑똑해져 인간을 위협 할수도 있나요? 



유전자 재조합 세포 융합들을 통해 과일,채소 등이 말을 할수있게 만들수 있나요? 

(말은 아니더라도 곤충 울음소리 처럼 소리 정도라도) 



죽은사람의 세포핵을 인간의 난자에 주입한 뒤 다시 인간의 자궁에 이식한다면 죽은 사람도 다시 볼수있는건가요? 



유전자 재조합으로 인간과 물고기를 합쳐 인간이 물에서 살수있게 할수있나요?
공개여부
등록일 2017-10-25
첨부파일

답변

답변 상세
답변내용
(uranos5)님의 답변입니다.

질문 주신 것들을 같은 성격의 질문으로 분류하여 봤습니다.

1.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나 세포배양기술 등을 활용하여 킹콩과 같은 괴물을 만들 수 있나요?
4. 유전자 재조합 세포 융합들을 통해 과일,채소 등이 말을 할수있게 만들수 있나요? (말은 아니더라도 곤충 울음소리 처럼 소리 정도라도)
6. 유전자 재조합으로 인간과 물고기를 합쳐 인간이 물에서 살수있게 할수있나요?
- 유전자 재조합 기술은 특정한 생물로부터 유용한 유전자를 취해 기존의 생물체에 도입, 유전자의 기능 발휘되도록 조작한 생물체를 말하죠? 현재 정의 되고 있는 유전자 재조합에서 “기존의 생물체”가 매우 중요한 말이되겠습니다. 사실 새로운 유전자를 만들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겠습니다. 사실 동물에서는 너무 나도 많은 문제가 발현되므로, 아직 그 발전이 매우 더딘 것이 사실이고, 그 나마 유전체 활용이 용이한 식물 유전자에서 변형을 시켜보는 단계가 현재라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동물? 괴물을 만드는 일이 생기기에는 너무 많은 단계가 숨어 있겠죠? 인간과 다른 동/식물의 유전체를 확보하는 방법을 통한 재조합을 질문하셨는데. 현재까지 동물과 식물을 재조합한 사례가 전세계적으로 없네요 그러나 기능적으로는 실패하였지만, 형태적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죠 인간의 귀 유전자를 쥐에 넣어서 쥐의 등에 인간 귀가 달리게 하는 실험이 있었고, 형태만 있어 사례로써만 증명이 가능했습니다. 현재 단계가 토마토와 감자를 결합하는 정도의 과학이 발전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아직 까지 동물의 유전자 해독이 명확하지 않아 임의로 유전자를 넣거나 빼면 세포분열 단계가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 개체가 성립되기도 전에 죽어버리는 식으로 실패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다만 희망적인 것은 이러한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 더욱 발전 한다면 말씀하신 형태가 모두 만들어 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디 과학자로서 자리매김하여 과학계의 큰 발전이 될수 있는 연구자가 되셨으면 합니다.

2. 영화 쥬라기 공원처럼 공룡이나 멸종된 동물의 피가 있다면 생명과학 기술을 통해 이미 멸종된 동물이나 공룡이 다시 생길수 있을까요?
5. 죽은사람의 세포핵을 인간의 난자에 주입한 뒤 다시 인간의 자궁에 이식한다면 죽은 사람도 다시 볼수있는건가요?
3. 영화 혹성탈출 처럼 세포 융합,세포 배양 기술 들을 활용 하여 원숭이가 인류보다 똑똑해져 인간을 위협 할수도 있나요?
- 사실 위 질문은 같은 질문 같네요^^ 최근 황우석박사님의 매머드복제가 큰 이슈가 되었었죠? 이종간 복제가 아닌 이속간 복제를 시도하겠다는 말은 매우 충격적인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2009년도에 1만5000년 전 매머드 조직에서 세포를 분리 해 쥐의 난자에 핵 이식 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 유일한 성과로 알려져 있는데 아직 까지 체세포 배양이 안정적으로 진행되냐는 부분을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이 가능할수 있다고 생각되는게 2011년도에 코요테의 체세포를 개의 난자에 이식을 하는 방법으로 코요테 복제에 성공한 바가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죽은 동물(매머드의 경우)의 경우 동결된 조직에서 온전한 DNA를 추출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체세포 공급을 위해 추출된 체세포를 시험관에서 분열시키고, 매머드와 같은 과지만 종이 다른 코끼리의 난자에 매머드 DNA를 이식한 후 임신 기간을 거쳐 코끼리 대리모가 복제된 매머드를 낳는 것인데... 문제는 동결괸 유전자가 살아 있을 가능성이 거의 전무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부분만 해결이 된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더 있다면 어떤 기관이든 그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한가지 유전자만 생긴다고 기능을 가질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그 연관된 유전체를 모두 해석되야만 기능을 가질수 있기에 이러한 점도 함께 변형되어야 그 가능성이 구체화 되겠죠?^^
태그 안녕하세요 박건혁입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