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과학기술정보
  • 산업군별 주요직업

산업군별 주요직업

상세설명
직무개요
모니터나 스크린, 스마트폰의 액정 등의 화면을 통해 현실세계에 각종 정보 및 가상현실을 합성하는 증강현실 시스템을 개발한다.

수행직무
원격의료진단, 제조공정관리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따른 증강현실 시스템을 파악하고 각종 정보를 수집한다. 개발방향을 설정한다.
신제품에 대한 기획안을 만든다.
시스템에 적용할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응용하고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증강되어 나타나게 할 객체를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해 내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시스템이 개발되면 테스트, 통합, 통합프로그램의 최적화 작업 등을 거쳐 시스템을 완성한다.

관련직업
영상 및 관련장비설치 및 수리원
통신 및 관련장비설치 및 수리원
네트워크프로그래머
통신·방송 및 인터넷케이블설치 및 수리원

필요 기술 및 지식
증강현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익히기 위해 컴퓨터공학, 정보처리학, 영상처리 관련학을 전공하면 된다. 관련한 자격증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정보화기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다.

임금
증강현실전문가 하위(25%) 2,739만원, 평균 3,471만원, 상위(25%) 3,962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증강현실전문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6%(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증강현실전문가의 고용은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강현실은 미래혁신 기술로, 현재는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때문에 당장에는 모바일에 적용할 증강현실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업체로 진출이 용이하다. 또 방송국 등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영상처리 관련 업체로도 진출할 수 있다. 하지만 영상처리 관련 장비와 처리기술의 향상으로 항공, 지질, 해양, 국방, 의료, 토목, 환경, 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분야를 적극적으로 찾으면 새로운 길을 열 수 있다. 2007년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가 발행하는 <테크놀로지리뷰(Technology Review)>는 증강현실을 미래 혁신기술 중 하나로 선정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 그룹도 2008년 미래를 이끌 10대 혁신기술(2008~2012) 중 하나로 증강현실 기술을 선정했고, 2009년 말에는 이코노미스트가 조만간 증강현실이 가상현실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강현실은 인간이 더 편안한 삶을 원하는 욕구가 사라지지 않는 한 그 적용분야가 더욱 넓어질 것이다. <조사년도: 2014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www.work.go.kr
사진 : www.daega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