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과학기술정보
  • 산업군별 주요직업

산업군별 주요직업

상세설명
직무개요
광산, 채석장 또는 토목공사장에서 갱도굴착, 채광, 채탄, 채석작업을 쉽게 하기 위하여 암반 또는 탄층을 천공하여 폭약을 장전하고 필요한 폭파작업을 수행하며, 화약을 관리한다.

수행직무
지층 및 암반층의 종류와 구조를 파악하고 발파방법, 범위 등을 결정한다.
작업에 필요한 뇌관, 장약과 도화선 등의 기구와 재료를 준비한다.
전폭 약포를 제작하고, 발파공을 청소한다.
장전봉을 사용하여 폭약을 발파공에 장전한다.
전기선 또는 도화선을 연결하여 저항을 측정하고 도통시험을 통하여 단락여부를 확인한다.
발파기를 조작하거나 점화봉으로 순서에 따라 점화 및 발파한다.
공발, 불발 등의 발파상태를 확인/처리하고 부석 등을 제거한다.

관련직업
광원·채석원 및 석재절단원
철로설치 및 보수원

필요 기술 및 지식
점화·발파 및 화약 관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원공학, 토목공학 등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관련 자격증을 반드시 보유해야만 점화·발파 및 화약 관리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이 중요하다. 점화·발파 및 화약 관리원과 관련한 국가기술자격으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화약취급기능사, 화약류관리산업기사, 화약류관리기사 등이 있다.

임금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 하위(25%) 3,500만원, 평균(50%) 3,939만원, 상위(25%) 4,500만원

직업만족도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1%(백점 기준)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점화·발파 및 화약관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터널이나 광산, 지하공간과 다리 등의 건설 및 공사현장에서 화약을 이용한 발파작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있다. 그러나 광산업무는 사양산업이기 때문에 이전만큼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발파를 필요로 하는 규모가 큰 토목사업도 향후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화약발파 업무가 위험한 일이고 3D 직종에 해당하여 기피하는 인력이 많아 새로 입직하려는 인력에게는 기회일 수 있다. <조사년도: 201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