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과학기술정보
  • 산업군별 주요직업

산업군별 주요직업

상세설명

직무개요
각 산업현장에 배속되어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산업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가스, 독극물, 화학물질 등의 안전관리 분야에서 일한다.


수행직무
위험물의 제조, 저장, 취급소에서 위험물을 안전하게 취급하고, 일반작업자를 지시· 감독한다.
위험 설비에 대한 점검 및 재해발생시 응급조치 등 보안상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위험물의 판매 또는 자동차, 선박등에 주유한다.
난방을 목적으로 설치된 제조소, 자가발전시설용 제조소 및 이동탱크저장시설만을 설치한 저장취급소 등에서 근무한다.


관련직업
품질관리사무원
비파괴검사원
산업안전원
소방공학기술자
건축안전기술자
에너지시험원
산업공학기술자
에너지공학기술자
해양공학기술자
조선공학기술자
자동차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원자력공학기술자
해양수산기술자

필요 기술 및 지식
위험관리원이 되려면 보통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 전기·전자, 건축·토목, 화학공학, 소방 및 산업안전공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고 해당 자격증취득 시 취업에 유리하다.

임금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400만원, 평균(50%) 3937만원, 상위(25%) 4000만원

직업만족도
45%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위험관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장의 안전, 환경, 보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사업장이 사고에 많이 노출되고 환경이 쾌적하지 못해 종업원들이 고통을 받는 것으로 알려지면 그 사업장이 속한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게다가 정부가 산업안전보건법상 상시근로자 50인이상 500인 미만 사업장에 1인, 상시근로자 500인 이상 사업장에 2인의 안전관리자를 두는 것을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있어 안전관리원의 고용은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www.wor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