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과학기술정보
  • 산업군별 주요직업

산업군별 주요직업

상세설명
직무개요
송·변전 및 배전설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검사 실시, 사고조사, 사고예방대책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전기설비운영현장 및 공사현장을 확인하여 안전작업수칙의 준수여부를 확인·점검한다.
사업소의 관할구역을 순시하여 전기관련 위해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도록 조치한다.
전기 안전검사를 수행하는 직원 및 도급업자에 대한 교육을 시행한다.
작업상 전기관련 불안전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시정하도록 조치한다.

필요 기술 및 지식
전기, 전자 계통의 대학, 전문대 혹은 공업고등학교에서 관련 교과목을 교육받은 후 각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교육기관에서는 전력계통, 에너지, 고전압, 제어 및 시스템, 전기 전자재료 분야 등 다양한 전기응용분야와 전자관련 학문을 배운다. 그 밖에도 서울정수기능대학 외 22개 기능대학을 통해서도 교육받을 수 있다. 관련자격증은 『전기공사업법』에 의거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임금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600만원, 평균(50%) 4443만원, 상위(25%) 5000만원

직업만족도
71%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전기안전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를 사용하는 기관이나 빌딩 혹은 시설에서 전기안전은 대형참사를 방지하고 건물의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다. 전기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전기의 안전을 담당하는 사람은 더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기안전을 담당하기 위한 업무가 사람이 직접 가서 점검하는 것도 있지만 원격제어나 기술발달로 인한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기에 전기안전기술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www.wor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