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업정보
  • 산업군별 주요직업

산업군별 주요직업

상세설명
직무개요
돌, 모래, 점토형태의 각종 비금속광물을 원료로 유리 및 유리제품, 요업제품,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 등을 제조하는 공정에서 제품을 검사한다.

수행직무
▪ 비금속광물의 가공 공정중이나 최종제품에 대해 검사를 실시한다.
▪ X선 촬상, 비파괴 검사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사하고 결과를 정리한다.
▪ 컴퓨터 출력정보, 모니터 자료 등을 관찰하고, 적절한 가공조건인지 측정하여 필요한 조치를 관련 부서에 통보한다.

관련직업
비금속광물가공관련 제어장치조작원
유리제조 및 가공기조작원
점토제품생산기조작원
시멘트 및 광물제품제조기조작원
광석 및 석제품가공기 조작원

필요 기술 및 지식
비금속광물가공관련조작원으로 일하는 데에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공업계 고등학교의 도자공예과와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재료공학과, 세라믹공학과 등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면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 이들은 주로 유리, 점토제품, 시멘트, 석회, 콘크리트 제조업체에 고용되어 있다.

임금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520만원, 평균(50%) 3034만원, 상위(25%) 3500만원

직업만족도
36%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비금속광물가공관련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금속가공 관련 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제품의 양보다는 질을 추구할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방식은 제품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이다. 유리제품은 강화가 가능한 소프트 로이코팅유리를 비롯해 고효율 로이유리, 반사유리처럼 복합 기능성을 갖춘 고부가 가치 제품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에 따라 생산인력을 가능한 한 줄이고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개발 관련 인력을 증원할 것이다. 또한 시멘트는 공급이 과잉된 상태여서 공장 증설 계획이 없으며, 향후 일반 시멘트의 수요도 현재와 비교하여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이 분야의 일자리 수요도 부정적이다. 최근 전반적인 건설경기 침체로 유리, 타일, 위생도기, 시멘트, 벽돌, 콘크리트 등 건축 관련 비금속광물가공제품에 대한 수요가 대폭 줄어들어 비금속광물가공장치조작원의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소기업, 3D 직업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2008년부터 201~300인 사업장에서 외국인근로자를 기존 30명에서 36명까지 확대 채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국내 취업자의 인력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 유리제품이나 도자기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어 이 분야에 한해 숙련기능 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소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인 비금속광물가공장치조작원의 수요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