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업정보
  • 미래 유망직업

미래 유망직업

상세설명
공학과 의학의 융합, 의공학전문가

1980년대 인기 있었던 외화시리즈로 ‘600만불의 사나이’가 있다. 600만불의 사나이는 미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 비행사였던 스티븐 오스틴이 사고로 심한 부상을 입은 뒤 팔, 다리, 눈을 로봇으로 교체해 초인적인 힘을 가진 반 인조인간이 되어 악당을 물리치는 외화시리즈이다.

로봇 눈으로 교체된 왼쪽 눈은 야간 투시력에 줌 기능을 갖추고 있고, 로봇 팔과 로봇 다리는 무거운 것도 가볍게 들 수 있고 기차보다 빠르게 달릴 수 있을 정도의 힘과 민첩함 등을 지니고 있다.

이 드라마에서 등장한 인간과 기계과 결합한 반 인조인간 기술이 오랜 연구 끝에 최근 ‘렉스’라는 바이오맨으로 실현되었다. 렉스는 스위스 취리히대학 베르톨트 마이어 교수 등 생체의공학과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렉스는 600만달러의 사나이처럼 반 인조인간은 아니지만 600만달러 사나이를 통해 꿈꾸게 된 다양한 의공학기술이 적용된 인조인간이다. 기존의 로봇들이 단순히 기계를 이용해서 인체의 기능을 구현했다면 렉스는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로봇이 아니라 췌장, 신장, 기관지, 심장 등의 인공장기를 사용한 바이오맨이다.


신장을 빼고는 모두 실제 장기 이식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장기들이다. 눈은 인공 홍채와 망막 기능을 갖춰 사람의 눈처럼 사물을 인식하고 인공 달팽이관을 이용해서 소리를 들으며 두뇌에는 인공지능과 음성합성 시스템이 내장돼 간단한 대화도 할 수 있다. 특히 신장은 인간의 신장처럼 피를 정화하는 기능을 실제로 수행한다고 한다.

렉스의 적용된 기술들이 더 발전하고 상용화되면 각종 질병으로 고통 받는 많은 환자들과 장애인들에게 새 삶의 길을 열어 줄 수가 있다. 이렇게 공학기술을 의학에 접목시켜 의학 발전에 공헌하는 학문을 의공학이라고 한다.

의공학전문가란?

레벤후크가 발명한 현미경, 뢴트겐이 최초로 발견한 X-선, 에인호벤이 심장 박동시 발생되는 생체 전기신호인 심전도를 기록한 것이 의공학의 시초이자 이들이 최초의 의공학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공학 분야의 위대한 발견과 발명이 결국 의학에 엄청난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X-선 발견이 곧 병원에서 X-ray촬영으로 발전되었고 X-ray촬영으로 우리 골절부상을 입었을 때 쉽게 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1970년에 개발된 전산화 단층촬영술(CT)은 의사들이 환자의 체내를 컴퓨터 화면을 통해 들여다 볼 수 있어 질병을 정확히 진단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렇게 의학활동에 도움을 주거나 진단과 치료를 돕는 역할을 하는 첨단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것과 생체 및 인체의 특성을 고려한 인공장기를 개발하는 것,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생체의 기능을 모방하기 위해 각종 실험을 하는 전문가를 의공학전문가라고 한다.

의공학전문가가 되는 방법

의공학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해부학, 생리학 등 기초의학과 공중보건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전자기학,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이론, 신호와 시스템 등 기계, 전기, 전자 등의 공학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관련자격증으로는 의료전자기능사, 의공산업기사, 의공기사가 있으며 관련학과로는 의공학과, 의료공학과, 의용생체공학 등이 있다. 그러나 의공학은 학문의 범위가 의학, 생명과학, 공학으로 매우 넓어 학부과정에서 의공학을 체계적으로 배우더라도 전문가로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에 석사이상의 학위를 따는 것이 좋다.

의공학은 크게 의용공학과 생체공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의용공학은 초음파, CT, MRI 등의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분야이므로 의용공학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공학 분야에 더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생체공학 전문가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생체와 인체의 특성을 고려한 인공장기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생명과학분야에 더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의공학전문가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의공학과 의공기사 및 연구원,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회사 연구원, 스포츠의학 분야, 보건의료 관련 연구소 등 다양한 의료분야 기관이다. 최근에는 IT, BT, NT의 융합으로 의료분야도 새로운 영역이 계속 생겨나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유헬스케어 사업 등 진출 분야가 넓어지고 있다.

의공학전문가의 미래전망

우리나라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고령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병을 치료하는 것에서 사전에 예방하는 것으로 의료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런 인구구조와 기술의 변화로 의료수요는 미래사회로 갈 수로 증가할 것이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첨단 의료기기산업도 미래신성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정부도 의료기기 산업을 미래신성장산업으로 선정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과 활성화에 2038년까지 총 5조 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첨단의료기기 개발과 유헬스케어 사업 등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의공학전문가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포보스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은 대학 전공으로 의공학(생체공학)을 꼽기도 했다.

출처 : http://www.science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