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업정보
  • 미래 유망직업

미래 유망직업

상세설명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
‘클라우드’는 글자 그대로 구름이라는 말에서 따온 용어예요. 인터넷 환경에서 고정된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누구나 필요한 자료를 넣어 두고 사용하는 웹상의 가상서버를 의미하죠.
클라우드컴퓨팅을 통해, 우리는 인터넷상 서버에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두고 필요할 때마다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불러와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N드라이브나 다음, 구글 드라이브, 드림박스 등 인터넷 상에 있는 저장 공간이 있죠? PC에서 작업한 내용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웹상의 공간에 저장하고 휴대폰이나 태블릿PC등 휴대용 단말기로 그 파일들을 불러와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 서비스도 모두 클라우드컴퓨팅 덕분이죠.
낯선 나라에 여행 갔을 때 스마트폰이 개발되기 이전에는 목적지를 찾아가기 위해 지도를 살펴보고, 지나가는 외국인에게 손짓발짓으로 어렵사리 물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찾아갈 수 있잖아요. 이처럼 편리한 스마트폰 위치 정보 서비스도 클라우드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개인 마다 최소 수십 TB(Terabyte) 이상의 저장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수 천 만원이 넘는 고가의 고성능 서버를 설치해야 할 거예요.

어떤 일을 하나요?
클라우드컴퓨팅은 웹상의 가상서버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와 모바일기기로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이러한 클라우드컴퓨팅과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및 관련 기술이 포함된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발전시킵니다.
클라우드컴퓨팅은 개인이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는 주로 입·출력 작업만 이루어지고, 정보 분석 및 처리, 저장, 관리, 유통 등의 주요 작업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3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데이터센터 클라우드나 독립형 서버로부터 운영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이를 위해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서비스 환경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능숙해야 해요. 여느 IT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개발 책임을 맡은 모듈의 오류를 수정하고 문제점도 해결해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해요. 주로 정보통신 시스템 통합(SI) 업체나 시스템 개발 업체의 개발자, 네트워크, NT, Linux 서버관리자,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 전산직 공무원 및 공공기관 전산직으로 취업할 수 있는데요, 대학 수준의 학력이 요구되고, IT 관련 컴퓨터공학과 전공자의 경우 입직이 용이합니다.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응용프로그램 개발 운영(DevOps) 모델을 이해하고 호스팅 기업에 실제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들에게는 주로 자바(Java) 기반의 미들웨어 또는 플랫폼 개발, 하둡(Hadoop) 기반의 분산 컴퓨팅 개발 경험, 서버 가상화(KVM, XEN)에 대한 지식 등이 요구된다고 해요.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의 2011년 6월 자료에 의하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매년 18.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5년에는 1,768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세계적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도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요, 자동차, 기계, 전력 등 다른 산업 부문에 클라우드가 접목되면서 이들 산업에서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어요. 최근의 스토리지 서비스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모바일 기기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고, 인터넷 상의 스토리지와 개인의 다양한 단말기에 내장된 스토리지가 마치 하나의 가상 저장 공간으로 인지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동기화(Sync)를 시켜주고 있죠.
이러한 클라우드의 진화는 특히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환경 변화로 촉진되었는데요, 스토리지 서비스는 거대한 진화의 흐름 중 단지 시작에 불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앞으로의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보다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와 결합될 것이라고 해요. 가트너는 사물 인터넷, 스마트 기기, 3D 프린팅 같은 고급 기술의 영역은 2016년에 활성화 될 것이고, 2018년 이후 모든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답니다.

한 걸음 더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제한된 프로젝트 기간 내에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야하므로 시간적인 압박감을 극복할 수 있는 유연한 성격이 적합해요.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협상 기술과 의사결정력도 요구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