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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교육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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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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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교육이 관건이다

청소년, 소외계층 교육이 중요
  

 4차 산업혁명이 큰 화두(話頭)다.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정책적으로 채택하면서 정계(政界)가 과학기술계와 산업계 나아가 경제계 보다 앞장서 열기(熱氣)를 토해내고 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기 바쁘게 국회 3당 대표 모두가 4차 산업혁명시대 대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고, 곧바로 12월 미래창조과학부(2017년 7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개편)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이어 2017년 8월 22일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대통령 산하에 설치되고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과학기술계는 물론 학계와 산업 및 경제계도 이에 따라 4차 산업 띄우기에 한창이다.

일찍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및 산업 정책에서 없었던 대 합창(合唱)이다. 이승만 대통령 시절에는 원자력원(1959.1.21)과 원자력연구소(1959.2.3)를 만들고 파격적인 대우로 연구원을 모집해 우리나라 원자력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돋음 하도록 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1966.2.10)를 만들고 과학기술정책을 총괄할 과학기술처(1967.4.21.)를 발족시켜 종합적인 국가 과학기술정책 입안과 전문연구기관을 육성해 과학기술입국의 기틀을 만들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과학기술부를 부총리 급으로 격상시키는가 하면 연구개발비(R&D)를 GDP의 5%대로 끌어 올리겠다며 파격적인 재정 투입을 통해 오늘 우리나라가 잘살게 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번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내건 기치(旗幟)는 이를 뛰어넘는 사건으로 평가된다.

나라의 부침(浮沈)은 사회 패러다임이 바뀌는(paradigm shift) 변혁기에 일어난다. 석탄과 증기기관을 에너지로 하여 대량생산 시대를 열고 철도, 인쇄술, 대중 교육 등을 통한 1차 산업혁명(1760년대), 전기와 석유를 에너지로 전신, 전화, 방송 등 전자 통신기술이 노동 분업과 대량생산 체제를 이룬 2차 산업혁명(1860년대)은 서구가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를 열었다.

이 시기 일본은 서구 문물을 잽싸게 받아들여 중국을 앞질러 세계 강국으로 우뚝 섰다. 전자와 통신기기, 자동생산 수단 도입으로 3차 산업혁명(1990년대)이 한창인 가운데 등장한 최근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는 학자 간에 이견(異見)이 있긴 해도 같은 결과를 가져 올 것이 분명하다.

‘제4차 산업혁명’용어는 2016년 세계 경제 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언급되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한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hyperconnectivity)과 초지능(super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scope)에 더 빠른 속도(velocity)로 진척(進陟)되어 사회에 보다 큰 충격(impact)을 준다는 것이다.

어떻든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의 일대 패러다임 변혁(paradigm shift)임엔 틀림없다. 그래서 세계가 내건 이름은 다르지만 이에 주목하고 이에 따른 국가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책과 전략은 대통령 주제 하에 있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잘 마련하여 추진할 것으로 보고 큰 기대를 해 본다. 그러나 내용 면에서 사람의 중요성을 가볍게 보고 있는 것 같아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모든 정책이 그렇듯이 4차 산업혁명 또한 이의 성패는 이를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람에 달려 있다. 사회 변혁은 사람이 이루는 것이고 또 결과는 사람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이를 이끌 인력 양성과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한마디로 미래 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력으로 잘 길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야 말로 정책입안 못지않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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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교육은 4차 산업혁명과 동떨어져 있다. 유명 대학에 가는 것이 인생의 목표처럼 되어 있다. 직업관이 19세기식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중․고교 교과 과정과 학사(學事) 운영이 대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30-40% 만의 교육이라는 것이 학교 일선에서 들려오는 소리이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 되면 오늘의 잘 나가는 직종의 상당수가 3D업종이 될 수 있고, 아예 없어지는 직종도 상당수에 이를 것이다. 인공지능(AI)을 갖춘 자동화로 2020년까지 720만개의 직종이 사라지고 200만개 직종이 새로 생겨 날 것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당장 3년 안에 실용화될 자동주행차 등장만으로도 많은 사람이 직업을 잃게 될 것이다.

교육의 패러다임을 먼저 바꿔야 한다. 바꾸어도 확 바꿔야 한다. 교과과정과 내용에서 교육의 목표를 4차 산업혁명에 맞도록 혁신해야 한다. 특히 소외된 계층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엔 학교에서 관심 밖인 다수의 학생 뿐 아니라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대한 교육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응해 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저출산 대책에 앞서 지금의 청소년을 새 시대에 행복하게 살아가게 할 뿌리부터 확 바꿀 근본적인 교육혁명이 필요하다.


이광영 과학평론가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2017.12.20 ⓒ ScienceTimes
출처 : http://www.sciencetimes.co.kr/?news=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ea%b5%90%ec%9c%a1%ec%9d%b4-%ea%b4%80%ea%b1%b4%ec%9d%b4%eb%8b%a4